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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

사람은 매일 수면을 하는데 잠을 자도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전문가들은 피로로부터 해방되려면 기상 직후 5분의 행동이 그날의 몸 상태를 결정하는 데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말하는데 아침에는 밤새 움츠려있던 몸이 이완되고 기분을 좋게 하는 호르몬인 도파민이 분비하는 등 몸에 변화가 일어납니다.
이때 적절한 행동을 하면 몸의 변화를 더욱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기 때문에 기상 직후에 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침에 눈을 뜨면 곧바로 일어나지 말고 침대에 누운 상태로 기지개를 켜고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면 좋습니다.
잠을 깨는 데도 효과적일뿐더러 자는 동안 경직돼있던 근육이 이완되고 관절이 풀어져 몸이 가벼워지며 누운 채로 팔다리를 들어 올려 가볍게 털어주는 것도 혈액순환을 촉진해 도움이 됩니다.


다음으로 아침에 일어난 후 밝은 빛을 쬐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집밖으로 나가 빛을 쬐는 것이 좋지만 사정상 힘든 경우에는 창문을 통해 밖을 바라보며 빛을 쬐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기상 후 밝은 빛은 하루의 수면-각성 리듬을 설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아침에 빛을 쬔 후, 대략 15시간 뒤에 수면-각성 리듬에 관여하는 멜라토닌의 분비가 활성화되기 때문에 밤에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일어나자마자 물을 마시면 소화기관도 잠에서 깹니다.
장은 수분이 충분해야 원활하게 운동하는데 물을 먼저 마시고나서 아침 식사를 하면 소화가 잘 되고 속이 편해지므로 상쾌한 아침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